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린이 주식노트

주린이 주식공부! 주식의 기초! 자본, 부채, 자산, 시가총액 등

반응형

월급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옛날처럼 은행에 저축만 한다고 돈이 불어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사업을 할 것인가... 겁도 많고, 아이디어도 없고, 무엇보다도 추진력과 판단력이 없는 나로서는 사업도 무리라고 생각했다.

그러면서 생각했던 게 주식! 주식은 누구나가 다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을 하고 있다. 

 

나의 첫 주식은 2016년 매수한 'TIGER 미국S&P500선물(H)' 였다. 

나의 첫 주식

아무것도 모르던 사회 초년생일 때 자산관리를 통해 돈을 모아야겠다는 생각으로 무료 자산관리를 받은 적이 있다. 그 과정에서 보험도 가입하고 메리츠 종금증권도 가입하고 거기서 추천해주는 'TIGER 미국 S&P500 선물(H)'를 아무 생각 없이 한 달에 몇 주씩 사라고 하니까 샀다. 

TIGER가 뭔지, S&P500은 뭔지, 선물은 뭔지.... 정말 아무것도 모른체 시작한 주식이었다.

저게 주식인지도 모르고 샀지만 주식을 정말 시작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운 좋게 19년 말에 좋은 가격에 매도를 했다. 

그 이후 진짜 주식에 도전! 

공부없는 주식의 수익률

운이 좋게도 -8.69%라는 수업료로 주식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공부하지 않는 주식은 도박이라고 한다. 주식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어서 들어오셨을 여러분들과 함께 같이 공부합시다.

 

주식투자에서 그래도 이건 보고 투자해야지 할 것들은 

ROE

PER

PBR

EPS

정도 라고 한다. 이것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산과 자본을 구분해야 한다.

삼성전자 주식의 기업정보

증권사 어플에서 주식 현재가를 검색하면 기업 정보란에 자산총계, 부채총계, 자본총계 등의 기업정보들을 알 수 있다.

 

자본 = 순수 내돈

부채 = 가짜 내 돈 = 빚

자산 = 자본 + 부채

 

삼성전자를 예를 들어 보면

자본 = 3,393,572

부채 = 916,041

자산 = 3,393,572 - 916,041 = 2,477,531

이 된다.

자산 = 자본 + 부채

자본, 부채, 자산을 알았으니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다.(무언가 많이 건너뛴 거 같지만 공부는 너무 어렵게 하면 안 된다.)

 

그럼 다음으로 알아야 할 것은 시가 총액이다.

시가총액이다 시총이다 해서 주식하는 사람들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고 아마 모르는 분들이 없을 테지만 

나는 몰랐다.(자랑 아니다 ㅠㅠ)

시가 총액 은 기업이 얼마짜리 회사인지 의미한다. 

 

시가 총액 = 주식 1주당 가격 * 총 발행 주식 수이다

 

삼성전자의 시가총액

주식 1주의 가격을 '액면가'라고 하며 쉽게 얘기하자면

액면가 500원짜리 주식을 10개 발행하면 자본금 5000원인 회사가 되는 겁니다.

이상하게 돈의 단위가 커지면 이해가 어려운데 단위를 낮춰서 하면 이해가 돼서 단위를 아주 많이 작게 적어봤습니다.

 

오늘 알아본 것은 자본, 부채, 자산, 시가총액 이렇게 4가지입니다.

위에서 제가 주식을 하려면 ROE, PBR, PER, EPS 정도는 보고 해야 된다고 했는데

이 4가지를 완벽히는 아니어도 이해하려면 오늘 알아본 자본, 부채, 자산, 시가 총액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게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저도 아직 주린이고 이제 도박이 아닌 주식을 하려고 공부하다 보니 잘 모르는 게 많습니다. 

블로그 글을 통해 저도 더 공부하고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파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