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파이어족이 온다> 재테크 책 리뷰

반응형

파이어족이 온다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요즘 사경인 회계사 선생님의 <진짜 부자 가짜 부자> 다음으로

<파이어족이 온다>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우선 파이어족이란 경제적 독립을 통해서 이른 나이에 은퇴하여 꿈꾸던 삶을 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내가 생각했던 FIRE 와 진짜 FIRE의 의미가 달랐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돈을 펑펑 쓸만큼 부자가 되어 은퇴하는 것을 FIRE라고 생각했지만 그건 틀린 생각이었습니다.

 

" 파이어는 가장 소중한 자산인 '시간'을 되찾기 위해

매우 극단적인 절약과 낮은 비용의 투자로 경제상황을 통제하며 생활하는,

다양한 소득수준을 가진 여러 유형의 사람들이 모인 성장하는 공동체이다."

-파이어족이 온다 11페이지-

 

돈을 펑펑 쓰는것이 아닌 시간을 되찾기 위해 극단적 절약과 이 책에서 말하는 수동적 소득으로 은퇴하는 것이다. 

내가 일하고 돈을 버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랑하는 가족들과 하고 싶은 것들을 하면서 살기 위해서 일 것이다.

막연한 생각이 아닌 내가 가족들과 혹은 그냥 내가 하고 싶은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이 책에서는 10가지 목록 쓰기 훈련을 추천한다. 

63페이지

10가지 목록 쓰기 훈련은 꼭 재테크가 아니더라도 중요하지만 나도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막상 10가지 목록을 쓰고 나면 내가, 그리고 내가 내가족과 하고 싶은 것들은 그다지 큰돈이 들지 않는 것들이다. 

같이 커피마시기, 한 달에 한번 등산 가기 등등 돈이 없어도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았다. 

 

그렇다면 은퇴를 하려면 얼마를 저축해야 하는가? 책에 나온 4퍼센트의 법칙에 따르면 연 생활비 지출의 25배를 저축하면 은퇴 준비가 가능하다고 하며 설명되어있습니다. 

39페이지

25배를 저축하기 위해서는 지출 부터 알아야 합니다. 지출을 알기 위해서는 나의 소득과 세금도 알아야 하고 알아야 할 것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파이어로 가는 7단계

파이어로 가는 7단계에서도 가진 것을 계산하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 

 

1단계 가진것을 계산하라

2단계 저축액과 지출액을 확인하라

3단계 일일 지출비용을 줄여라

4단계 주택, 자동차, 식비. 큰 세 가지를 줄여라

5단계 저축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6단계 소득을 늘려라

7단계 파이어 공동체를 찾아라

 

가진것을가진 것을 계산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내 자산과 부채를 구분하기도 처음에는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가진 것을 계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재테크 책이라기보다는 동기 부여의 책이며, 재테크의 시작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법은 알려주지 않지만 방향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도 책을 읽기 전까진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행복할거라고 생각했고 재테크를 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목표의 중요성과 진정한 파이어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저의 재테크에 더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아직 재테크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파이어는 단지 스스로 내린 결정과 우선순위에 방향을 두고 평가하며

우리 생활을 좀 더 신중하게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일 뿐이다."

-183페이지-


그냥 무조건 적인 절약이 아닌 나의 목표에 대한 수단으로 파이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나의 인생목표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목표에 맞는 삶의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파이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재테크를 시작하는 20대와 은퇴를 준비하는 50대도 읽어보면 좋은 책입니다. 

저는 <진짜 부자 가짜 부자>책을 먼저 읽고 이 책을 읽었지만 반대로 <파이어족이 온다>를 먼저 읽고 <진짜 부자 가짜 부자>를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동기부여 후에 실행 방법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들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길 기원합니다.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