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미라클 모닝>할 엘로드, 자기계발 책 리뷰

반응형

이번에 읽은 책은 <미라클 모닝>입니다. 

2016년에 발간된 책이지만 요즘에 다시 핫해지고 있는 책이고, 전 국민 챌린지가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아마도 코로나로 작년 한해는 사람들과 만나지도 못하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는 느낌 때문에 더 이 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삼교대를 하기 때문에 미라클 모닝이라고 해봐야 내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지라고 생각하고, 조금이라도 배울 것이 있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읽었지만 아주 만족스러운 책이었습니다. 교대 근무와 상관없이 내가 일어나는 시간에 맞추어하면 되고, 하루를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이었습니다. 

 


한눈에 읽는 기적의 6분

1. 고요히, 평화롭게, 그리고 천천히, 깊이 호흡하며 앉아 있다.

2. 나의 무한한 가능성과 우선 과제들을 상기시켜주는 다짐과 확신의 말을 꺼내들고 처음부터 끝까지 큰 소리로 읽는다.

3. 눈을 감거나 비전보드를 보며 눈에 보이는 듯 생생하게 성과를 그려본다. 

4. 감사함을 느끼는 대상, 자랑스러운 기억, 노력해서 얻어낸 결과들을 일기장에 적어보는 데 1분을 쓴다.

5. 이제 자기계발서를 한 권 뽑아 들고 한쪽이나 두 쪽을 읽는데 기적과 같은 1분을 투자한다. 

6. 마지막 1분은 일어서서 몸을 움직이는 데 쓴다.


이것이 미라클 모닝의 기본 6분이다. 마음을 차분히 하고 몸을 이완하고, 나의 꿈과 목표를 생각하며 말하고, 자기 계발서를 통해 삶을 개선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배우고 마지막으로 몸을 깨운다. 

목표를 상기시킴으로서 목표를 가기 위해 무엇을 할지 결정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책은 이런 미라클 모닝을 못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해야 할 동기를 부여해준다. 

그중에서 '오늘을 마지노선으로 그어라'이 말이 가장 좋았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 바뀌는 건 내일이나 1월 1일이 아닌 바로 지금부터라는 거다. 책을 읽고 바로 쓰는 리뷰인데 나도 내일부터 바로 시작해볼 계획이다. 바로 실천하기 위해서 나의 목표가 무엇인지 한 번 더 생각해보려 한다.

'삶을 구성하는 모든 부분을 발전시키고 더 나은 버전의 내가 되기 위해 매일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면 상황은 분명히 바뀔 것이다.' 나는 여기서 "매일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면" 이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미라클 모닝을 하루나 일주일 정도 하고 '아 성공했다'라는 미라클 모닝이 목적이 아닌 미라클 모닝은 과정이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나는 미라클 모닝을 진행하기 전에 내 삶의 목적을 찾는것이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만약 미라클 모닝을 실패한다면 나의 목표가 아직 눈에 보일만큼 구체적이지 못한 거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책에서도 목적을 중요하게 다루었다고 생각한다. 침묵을 통해 삶의 목적을 찾고 명상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확신의 말을 만드는 법

1단계: 목적의 시각화

-119 페이지-

 

삶에서 일어날 구체적인 행위와 결과를 머릿속에 그림으로 그려보는 것이다.

-126 페이지-

 

그림이 생생하면 생생할수록 현실로 만들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될 것이다.

-130 페이지-

 


또한 이렇게 목표를 시각화하고 아주 세세하게 상상하게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세세하게 생각할수록 더 구체적인 계획들을 생각하게 되고, 그 계획들을 실천하게 되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또 좋았던건 이 미라클 모닝이 꼭 아침이 아니라 각자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추어 설정하라고 하고 있다. 내가 만약 야간에 일하고 아침에 잔다면 오후에 일어날 때 하면 되며, 명상, 확신의 말, 시각화 등도 자신에게 맞게 루틴을 정하면 된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순서가 아니라 나의 목적과 목표 이기 때문이다. 미라클 모닝은 목표가 아닌 과정이다. 

 


삶과의 정면승부

 

삶의 모든 것들에 대해 당신이 책임을 인정하는 만큼,

딱 그만큼 당신 삶을 바꾸거나 창조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잘잘못을 가리는 일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정말 중요한 일은 당신과 내가 과거는 과거로 묻어두고

우리의 삶을 우리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가는데

열과 성을 다하는 것이다.

바로 오늘부터.

-205 페이지-

 


미라클 모닝은 결국 나자신과 마주하고 나의 목적을 일깨워 목표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방법이었다.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방법. 이 책이 다시 베스트셀러에 올라오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코로나 때문에 지치고, 의미 없이 바쁜 시간 때문에 나에게 집중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잠시나마 나를 돌아보고 다시 목표를 찾아 남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닌 나를 바라보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