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THE MOST IMPORTANT THING <투자에 대한 생각 - 하워드 막스>

반응형

 

생각보다 많이 어려웠던 책. 

읽는 내내 미간의 주름이 사라지지 않았던 책이었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경제서나 투자서는 아니었고,

읽는 내내 생각을 많이 해야 했던 책이며,

투자자로서 살아가면서 여러번 더 펼쳐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재테크 공부를 2년정도 했다. 

재테크나 투자에 대해서 완전 초보는 아니지만 고수도 아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인사이트가 더 있었다면 더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에 대한 생각>은 주식에 투자를 기반으로 작성된 책이다. 

나는 지금까지 부동산을 위주로 공부했기에 부동산 투자와 연결해서 이해하려고 했다.

어떤 투자를 하던 가치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것 같다. 

p.6
벽돌 하나하나가 모여 튼튼한 벽이 되고 집이 되듯이, 이 책에서 말하는 '가장 중요한 것' 하나하나가 모여 성공적인 투자의 기반이 되어줄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이 중에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여기서 언급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주식투자, 부동산 투자에 나누어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는 '투자'라는 활동에 전부 적용된다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원칙

  1. 심층적으로 생각하라
  2. 시장의 효율성을 이해하라
  3. 가치란 무엇인가?
  4.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라
  5. 리스크란 무엇인가?
  6. 리스크를 인식하라
  7. 리스크를 제어하라
  8. 주기에 주의를 기울여라
  9. 투자시장의 특성을 이해하라
  10. 부정적 영향과 맞서라
  11. 역투자란 무엇인가?
  12. 저가 매수 대상을 찾아라
  13. 인내심을 가지고 기회를 기다려라
  14. 내가 아는 한 가지는 내가 모른다는 것이다
  15.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라
  16. 행운의 존재를 가볍게 보지 마라
  17. 방어적으로 투자하라
  18. 보이지 않는 함정을 피하라
  19. 부가가치를 창출하라
  20. 모든 원칙을 준수하라

원칙들의 제목만으로도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나의 투자 전략은 "적정가격에 사서 적정 가격세 판다."이다.

내가 이렇게 정한 이유는 아직 가치판단이 정확하지 않아

나의 바람이자 목표이기 때문이다.

 

투자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책이었고, 

하락기에는 적은 손해를,

상승기에는 평균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자가 되기를 기원한다.

 

반응형